새끼 고양이 키우기 전 준비해야 할 것들

Pet|2018. 5. 15. 15:18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바야흐로 아기 고양이가 태어나는 계절이 왔다. 각종 SNS에 넘쳐나는 새끼 고양이의 사진과 영상들은 새끼 고양이를 한번 쯤 키워보고 싶은 유혹에 빠지게 한다. 새끼 고양이의 유혹에 빠지기 전에 한번쯤 현실로 돌아와서 생각해야 할 것들이 있다. 


새끼 고양이를 데려오기로 마음먹었으면, 이제 아주 길고 험난한 헌신의 여정을 떠나게 된다. (사실은 고양이의 유혹에 빠진 순간부터 이미 이 여정은 시작되었을지도 모른다.)


새끼 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오기 전에 간단히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주변 동물보호소를 한번 방문해보면 그곳에 얼마나 많은 고양이가 있는지 알 수 있다. 나이는 내략 1살에서 5살 정도이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들은 누군가 그렇게 가지고 싶어했던 새끼고양이였다.


6월은 고양이 입양의 달이라 봐도 무방하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동물 보호소, 구조대는 항상 바빴지만, 따뜻한 봄날에는 수많은 고양이의 입양처를 찾아야해서 더더욱 바쁘다. 


고양이에게 '헌신'할 수 있는 시간

새끼고양이는 사회화를 배우고 새로운 집에 적응하는 데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주인이 잠을 자고 싶어할 때, 가장 왕성한 활동을 벌이는 동물이기도 하다. 만약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업무에 사용하거나, 종종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라면, 성인 고양이가 알맞을 것이다.



고양이에게 바라는 것

조금 어처구니없게 들릴 수 있지만, 혹시 고양이에게 뭔가를 기대하고 있는가. 모든 고양이는 각자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수줍어하는 고양이, 겁많은 고양이, 시도때도 없이 우는 고양이 등등. 혹시 고양이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고양이는 조용하고, 크게 케어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면 새끼 고양이는 선택지에서 제외하는 것이 옳다.


고양이에게 절대 양보할 수 없는 것

고양이가 식탁에 올라오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든가 하는 특정한 행동 규칙을 생각하고 있다면, 미리 리스트를 만들어 일관성있게 고양이를 훈련시켜야 한다. 


장기간의 헌신

집고양이는 관리 여부에 따라 20년까지도 살 수 있다. 만약 약 15~20년 동안의 헌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반려동물을 가진다는 자체가 나쁜 생각이다. 또한 고양이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의 삶, 알러지 있는 자녀 등등.. 이는 사람들이 동물을 유기하는 가장 주된 이유이다. 



예산

고양이는 음식, 장난감, 화장실 등의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고양이를 입양할 때,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주사를 맞아야 한다. 이 항목들이 생활비에 포함되어 있는가.


고양이가 사람을 선택할 수 있도록(간택)

때때로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고양이를 찾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러나 고양이는 자신에게 꼭 맞는 사람을 찾는데 아주 유능한 동물이다. 


두 마리

치킨주문이 아닌 새끼 고양이의 입양에 관한 이야기이다. 새끼 고양이를 입양하려면 두 마리를 하는 것이 낫다. 믿거나 말거나, 두 마리의 새끼 고양이는 서로 놀기 때문에 혼자 있을 때보다 사고를 덜 치게 된다. 그들은 또한 서로를 동반자로 생각하며 보살피기 때문에, 주인의 손길이 그나마 덜 가게 된다. 


댓글()